미성년자녀, 첫 통장개설을 위한 준비물
본문 바로가기
부모생활

미성년자녀, 첫 통장개설을 위한 준비물

by e제이 2022. 12. 13.
반응형

연말 연초가 되면 은행권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저희집 주거래 은행 KB국민은행에서도 12월 7일부터 Kids Packgage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입출금 통장을 만들기만 해도, 2종의 키즈 웰컴 쿠폰을 준다고 해요. 청약 전용 2만원 쿠폰과 적금·펀드 전용 5천원 쿠폰을 주고 있네요. 가족고객으로 등록하면 현금 2만원 혜택이 추가됩니다. 

이처럼, 자녀의 금융 첫 거래시에 소액의 바우처나 경품을 주는 은행들이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이나 가까운 은행에서 해당 혜택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이왕이면 만원이라도 혜택이 있는 곳에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자녀 이상이라면 혜택도 두배가 되니, 더더욱 확인해보는게 좋겠죠?!

 

출산, 백일, 첫돌, 세뱃돈, 입학축하금, 첫돌 등 자녀의 기념일이 있을 때 첫 통장개설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른들은 요즘 비대면 금융거래가 많지만, 자녀를 위한 금융거래는 방문이 꼭 필요하고 필요서류도 잘 챙겨야 합니다.

휴가내고 은행업무 보시는 부모님들도 많은데요, 미리 잘 준비하셔서 은행업무 한번에 해결하세요!

 

1. 은행가기 전, 필요서류 준비하기

-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일반)

-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상세 또는 특정)

- 지점에 방문하는 부모의 신분증

- 자녀 거래도장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동네 행정복지센터(동주민센터)에서 유료로 발급받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녀 기준 발급도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2.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s://efamily.scourt.go.kr/

 

https://efamily.scourt.go.kr/

 

efamily.scourt.go.kr

- 자녀 명의의 증명서, 자녀의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에서 부모님 본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인증서 인증을 통해 신청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신청화면의 1번에서 '본인'이 아닌 '가족'을 누르면 가족이름 목록이 나옵니다. 이 때, 자녀의 이름을 선택해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 모두 위 방법으로 자녀기준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체크카드는 안되지만 현금카드 발급가능

자녀의 입출금계좌를 만들어 놓고 입출금을 할 때, 모바일뱅킹으로 가능하지만 ATM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보통 성인들은 입출금계좌를 만들고 체크카드도 발급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미성년 자녀들은 체크카드 발급이 되지 않아요. 이 때 현금카드를 발급받으면, ATM을 통해 입출금 업무가 가능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손주들을 위해 선물사라고 돈 보내주시면 카드로 뽑아서 사줄 때 아주 편리합니다. 

 

4. 자녀계좌 해지할 때 알아둘 것!

최근 미성년 자녀의 청약계좌를 해지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이때, 계좌개설 때 필요했던 서류 그대로 들고 가시면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더, 필요한 것은 '부모님의 동의'입니다.

 

계좌 해지를 위해 은행에 방문하는 부모가 한명이라면, 나머지 한명의 동의도 은행측에서 확인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은행가는 날에는 배우자에게도 계좌 해지 사실을 알리고, 은행창구직원과 해지 업무 중 통화가 가능하도록 미리 알려두어야 합니다. 어렵게 시간을 내어 은행에 갔는데, 부모 동의를 확인하지 못해 해지처리를 못한다면 너무 아쉽겠죠?

간단한 것 같지만, 업무로 항상 바쁘시거나 특수업종이라서 통화가 어려운 부모님이 계시다면, 아주아주 중요한 항목입니다. 은행가기 전 미리 잘 준비하셔서, 순조롭게 은행일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